차트/보조지표

[보조지표] MFI(현금흐름지표)에 대해

SO-ON 2023. 12. 1. 09:46
반응형

보조지표 MFI(현금흐름지표)

 

  • MFI(Money Flow Index)란?

 

현금 흐름 지표(MFI)는 1970년대 진 쿠옹(Gene Quong)과 아브럼 소우댁(Avrum Soudack)이 공동으로 개발된 보조지표로서, 가격과 거래량을 동시에 고려하여 강세 및 약세의 강도를 측정하는 보조지표 중 하나입니다. 또한 MFI는 거래량이 가중된 RSI라고도 불립니다.

 

 


 

  • MFI 구성요소

 

MFI를 계산하기 위해 사용되는 값은 N(기간) 한 가지이며, 기본적으로 14로 설정합니다.

 

MFI 기간 14로 설정한 비트코인 차트 예시

 

  • MFI 활용법

 

일반적인 MFI 활용법은 첫 번째, 80 이상은 초과 매수(과열) 상태, 20 이하는 초과 매도(침체) 상태를 나타냅니다.

 

두 번째, 차트가 박스권에서 MFI 50을 상향 돌파 시 매수 신호, 50을 하향 돌파 시 매도 신호로 볼 수 있습니다.

 

세 번째, 다이버전스를 적용한 매매법이 있습니다.

 

이 세 가지 모두 RSI의 활용법과 같고 다이버전스를 이용한 자세한 매매법은 아래 글 확인 부탁드립니다.

 

[보조지표] RSI(상대강도지수)에 대해

 


 

 

  • MFI와 RSI의 차이점

 

1. 거래량의 고려 여부

 

▶ RSI(상대강도지수) : 거래량을 고려하지 않고, 가격 자체에 기반하여 상대적 강도를 측정합니다.

▶ MFI(현금흐름지표) : 거래량을 중요하게 고려하여 현금 흐름을 계산하고, 거래량에 따른 현금 흐름 비율을 사용하여 강도를 판단합니다.

 

2. 사용 목적

 

▶ RSI(상대강도지수) : 가격의 상대적 강도를 파악하여 향후의 가격 반전을 예측하고자 할 때 사용됩니다.

▶ MFI(현금흐름지표) : 거래량을 중점적으로 고려하여 현금 흐름을 분석하여 강세 또는 약세의 강도를 측정하고자 할 때 사용됩니다.

 

 

MFI는 시장강도 지표로서, 가장 중요한 것은 거래량이 가중됐다는 점입니다. 거래량은 주가에 선행한다 라는 말도 있듯이 거래량은 주가의 움직임에서 중요한 부분입니다. 시장의 추세 파악을 하는데 매우 적절한 보조 지표라고 볼 수 있습니다.

 

반응형